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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사례관리 지원체계구축 경주희망나눔센터

기관 중심의 사례관리 틀에서 벗어나 협력기관들의 공동개입과 역할분담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실현을 위한 통합사례관리 지원체계 구축

통합사례관리 지원체계 구축

통합사례관리 지원체계 구축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지원
지역사회중심의 사례관리 네트워크 체계 구축

  • 공동개입과 역할분담

  • 서비스 중복 누락방지

  • 기관 중심 사례관리
    탈피

  • 복지사각지대
    발굴

  • 복지자원
    파악

  • 민ㆍ관
    협력 및 연계

  • 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사업성과

통합사례회의(월1회)

- 통합사례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지역을 기반으로 민⬝관협력 사례관리팀에서 실시하는 회의
- 협력기관들의 공동개입과 역할분담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관들 간의 정보공유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냄

통합사례관리 현황

총계 집중 일반 단순
527case 137case 33case 357case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수요자에게 자원 연계·조정

- 사회복지 서비스 연계 및 조정
- 사회복지서비스 연계건수&금액
1전문가 슈퍼비전

슈퍼비전을 통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지원

슈퍼바이저 : 현진희 교수, 설진화 교수, 김현수 교수, 조현순 교수

사업기간 : 연 2회

2민ㆍ관 사례관리 실무자 전문교육

사회복지 실무자들의 전문지식.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각 분야
(아동청소년, 장애인, 노인 정신, 가족 등)전문가 초빙

사회복지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사회복지 지식.기술.능력 개발

대상별, 영역별 맞춤 교육을 통한 전문성 향상

사업기간 : 연2회

1업무협약

경주시 사회복지기관 및 유관기관들과 업무협약체결

업무협약 현황(51개소 업무협약)

2통합사례관리팀 간담회

통합사례관리 및 통합사례회의 방향성 논의

연2회 실시

3민·관기관 간담회

지역사회 연계사업에 대한 실무자 의견 수렴 ‧ 논의

지역사회 복지방향 및 신규사업 방향 논의

연 4회 실시

4민‧관기관 실무자 워크숍

민·관 사회복지사 종사자들의 힐링소통

다양한 주제의 워크숍을 통한 소진예방

연1회 실시

1아웃리치 홍보

찾아가는 홍보활동을 통해 복지관심 증대 및 복지소외계층 발굴

2긴급위기지원사업

긴급한 상황에 놓인 대상자에게 사회복지 자원 및 서비스 연계하여 위기상황 극복

지원대상 : 긴급한 상황에 놓인 지역주민

지원내용 : 의료비, 공공요금, 생활⬝주거비용 등

연도 지원건수 지원액
2015 7건 4,505,670
2016 9건 1,714,020
2017 10건 2,140,230
2018 10건 2,140,230
2019 4건 2,949,170
2020 21건 2,926,030
합계 61건 16,375,350